대상포진은 붉은반점이나 피부발진, 감기 등의 증상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이 있어 환자들이 아주 고통을 받는 질병 중 한가지로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관계된 질환으로 일교차가 심해지는 계절에 더 조심하셔야 해요.
대상포진의 경우 초기 치료가 중요한데요.그리고 수포는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터트리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대상포진의 원인과 초기증상,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균은 수두인데요. 어릴 때 감염되었던 수두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낮아졌을 떄 발현하게 돼요.
노화,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게 되는데 보통 50대 중반부터 증상이 시작되게 돼요. 하지만 최근에는 입시, 취업 등 사회적 스트레스로 인해서 그 발병 연령대가 낮아져 20~30대 층에서도 나타나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1. 피부통증
잠복상태로 체내에 머물던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화되게 되면 대상포진이 발현돼요. 피부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곳에 나타나요. 따라서 이 부분을 따라 극심한 통증과 감각이상 증상이 나타나요.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수포과 완화된 이후에도 통증은 지속되기도 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2. 극심한 피로
대상포진은 체내에 있던 균이 면역력이 약화되었을 때 발현되는 것인데요. 극심한 피로로 인한 면역력 감소는 대상포진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결과이기도 해요.
대상포진이 발병되면 체력저하가 극심해지고 면역력저하로 인해 체력회복도 잘 되지 않아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했음에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고 무기력증이 계속 된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일 수 있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3. 피부반점
신경절을 따라 물집이 모여있는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요. 물집이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며 이 물집은 10-14일간 변화해요. 처음에는 물집이 고름으로 가득차며 나타나며, 색이 투명한 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했다가 딱지가 발생하게 돼요. 허리, 등, 엉덩이 등에 피부발진이 생겼다면 대표적인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한가지에요.
초기에는 몸 일부에만 나타나던 발진이 띠모양으로 나타나는데 바이러스가 감각 신경 분포를 따라 침투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수포 부위 가려움이나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며, 점점 수포 등 피부발진의 범위가 넓어지는데 수포의 경우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어서 터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4. 근육통
근육통도 대상포진의 대표적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그리고 병변이 사라지고 나서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의 근육통은 평상시에 느끼는 근육통과는 조금 다른데요. 일반적인 근육통이 근육 전체에 넓게 통증이 발병할 경우 대상포진의 근육통은 가슴, 등 팔 얼굴 등 협소한 부위에서 발생하며 신경을 건드리는 듯한 신경통증이기 때문인데요.
이런 통증은 일반 진통제에 잘 반응하지 않아 심한 경우 신경을 잘라내야 할 수도 있어요.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며 나타나는 것으로 신체의 전체가 아닌 한 부분에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요. 최근에 무리한 운동이나 강도 높은 노동의 경험 없이 근육통이 발병할 경우 초기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시기를 바래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5. 무감각증상
대상포진의 바이러스는 피부 아래 염증을 일으켜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무감각해지는 증상을 보이기도 해요. 그로인한 증상은 열감, 통증이 있지만 무감각한 증상도 관찰된다고 해요. 열감이나 증상을 겪는 경우에는 대상포진을 경계하기가 쉬운데 무감각은 스쳐지나칠 수 있으므로 초기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어요.
무감각한 증상은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에서도 흔하게 관찰되는 증상이라고 하니 더 큰 통증으로 진행되기 전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대상포진 초기에 치료를 받으시기 바래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6. 감기증상
대상포진은 몸살감기와 증상이 아주 비슷해요. 오한과 고열 근육통이 동반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감기로 오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대상포진의 초기 치료시기를 놓펴 대상포진을 더 키우게 되고, 치료가 어렵게 만들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7. 감각이상
감각이상이랑 피부가 평상시에 느끼지 못한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해요. 피부가 따끔거리거나 가려움증을 겪기도 해요. 피부가 불편하다고 해서 자꾸 만지면 염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손을 대지 말고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오래 지속될 경우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으로 병원에 내원하셔야 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8. 오한과 발열
피부발진이 생기고 3일에서 일주일 정도 마치 감기증상과 비슷하게 오한과 고열이 발생할 수 있어요. 오한과 발열 또한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우리의 면역력이 약해져 바이러스가 침투되면 우리의 백혈구는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인데 이는 감기 증상과 혼돈하기 쉽습니다. 약을 먹어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대상포진은 아닌지 병원에 내원하셔야 해요.
대상포진 예방법



1. 면역체계 개선
어릴 적 수두를 앓았던 분이라면 모두 대상포진 보균자라고 할 수 있어요. 다만 이 대상포진은 우리몸이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경우 발현되지 않는 질환이니만큼 면역력을 향상이 아주 중요해요.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식사, 숙면취하기 등으로 몸에 휴직을 주어 면역력 수치를 강화시켜야 해요. 그리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려고 노력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2.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예방접종인데요. 예방접종은 1회만 접종해도50 대는 70%, 60세 이상은 50%의 예방 효능을 보인데요. 그리고 접종을 마친 경우라면 대상포진을 겪게 되더라도 증상이 약하게 지나가게 돼요. 따라서 50세 이상이신 분들은 예방접종을 권유해요.
3.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마다 다릅니다. 보편적으로는 100,000원~200,000원 사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