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카카오 주가 전망 서서히 상승할까?

abys 2023. 3. 27. 20:02

카카오 200일 선 위로 약간 올라와 준후 그 뒤에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인데요. 금리인상이 진행됨에 따라 기술주의 경우 마지막 피날레를 기록하려는 습성이 있는데 이 시기까지 올라오지 못한 것을 봤을 때 필자는 카카오라는 주식이 아주 약하다고 생각해요. 만약 다음에 올라갈 주식이었다면 더 크게 상승이 나와주었어야 한다고 생각돼요.

이번 시기에 카카오가 조금 더 상승할 수 있으나 200일 선 위로 크게 오르지 못할 경우 필자는 약한 주식으로 선별하고 카카오에 관심을 가질 것 같지만은 않아요. 언제나 강력한 주식은 지수 대비 많이 올라와야 하며 떨어질 때 그 하락률이 20~30% 정도 되어야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약세장이 완료가 되면 많이 하락한 종목들은 찾지만 그렇게 많이 하락한 주식들은 매물대가 너무 두텁게 형성되어 있으며 사람들의 관심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해요. 

 

그리고 다음 시기가 경기민감주의 시기라는 것을 감안할 경우 필자는 카카오의 경우 상승하더라도 소폭의 상승을 기록할 뿐 주도주가 되지는 못할 것이라 생각돼요.

서서히 상승할 카카오

많은 초보자분들은 이렇게 크게 물렸는데 어떻게 카카오를 손절하나요?라고 물어보십니다. 저는 여기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어요. 다만 초보자분들의 결정에 따라 주식이 어떻게 흘러갈지 말씀드려보자면 카카오의 경우 이번 하락을 마지막으로 어디까지 떨어질지는 모르나 그 이후에 천천히 오르는 주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돼요.

2002년 이후의 카카오의 모습을 생각해 보신다면 더욱 이해가 잘 되실 것이라 생각돼요. 언제나 기술주의 시기에는 카카오 같은 종목들이 잘 나갔으나 경기민감주의 시기에는 피날레의 시기나 한 번씩 올라오는 시기를 제외하고는 재미를 볼 수 있는 종목은 아니었어요. 그렇기에 만약 이 주식을 오래 들고 가시려면 인내심이 있으셔야 할 것으로 생각돼요.

여기에 기회비용이나 여타의 다른 자신의 재무 상황을 고려하셔서 생각해야 된다고 생각돼요. 필자가 여기에 무언가 뚜렷이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은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며 다른 곳에 투자하신다고 하여도 투자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초보자분들은 이를 감안하시어 잘 읽어주시면 감사할게요

 

역사에서 교훈을 찾아보자

2001~2003년 카카오의 주가인데요. 위의 주가에서 알 수 있는 점은 매수 포인트를 찾기 어렵다는 것인데요. 만약 찾더라도 2003년 이후에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저점 대비 약 80~90% 정도 상승하고 그 이후 조정을 받고 거래량과 함께 올라가는 모습에서 그렇게 볼 수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최적을 시점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60~70% 정도만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본다면 필자는 역시 투자하지 않을 것 같아요.

위와 같이 약한 주식은 언제나 약하게가 진행돼요. 그렇기에 언제나 투기자들은 강력한 주식을 찾아 노려야 하며 그 방법들에 대하여는 이미 필자가 알려드렸어요. 그렇기에 이웃님들께서는 이번 시기에 공부를 하시어 그런 종목들을 찾아 나서 시기 바라겠습니다. 참 간단하나 이번 시기에는 매수할 타이밍까지 매수하지 않는 인내심이 필요하며 강세장에서는 팔지 않는 인내심이 필요해요.


두 가지 인내심 모두 글자로 보기에는 쉬운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을 집적 행한 사람은 이 일이 얼마나 감정 컨트롤을 잘 해야 하는지 아실 것이며 숙련자의 경우 얼마나 지루한 일인지 누구보다 잘 아실 것이라 생각돼요. 이번 시기에 다시 작은 상승장이 연장됨에 따라 작은 파동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나 필자는 언제나 작음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아요.

또한 습관을 그렇게 들여놓는다면 큰 시장이 왔을 때 어쩌면 돈이 없어 매수하지 못할 확률이 늘어나게 돼요. 이는 강세장에 무조건 피해야 하는 요소인데요. 그렇게 자신에 잘 맞는 투자 방법을 고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해요.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투자는 본인이 하는 것인데요. 매수와 매도 추천이 아니니 참고용으로 사용해 주시기 바래요.